티스토리의 자체광고 상단 랜덤 노출로 인해 티스토리 블로거 유저들은 본인들의 상단광고와 카카오의 광고까지 총 2개가 연달아 상단에 노출되는 구글의 중대한 정책위반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지난 6월 27일 공지에서 구글측으로부터 연달아 2개의 광고가 배치되는 것 자체로는 문제가 없다는 애매하고도 두루뭉술한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 광고게재제한 원인은 카카오자체광고
이는 이렇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2개를 배치하는건 상관없는데 그에 따라 발생하는 무효클릭으로 게재제한을 당할 수 있고, 혹은 계정이 영구정지 될 수 있다 라는 말이 생략된 것으로 말입니다.
실제로도 티스토리의 광고가 노출된 이후 대량의 유저들이 구글측으로부터 광고게재 제한을 당했고, 지금도 진행형입니다. 그럼 티스토리가 자체광고를 내보내기전과 달라진 점이 없기에 지금 문제는 상단에 연달아 나오는광고 2개로 인해 무효클릭이 급증했다는 가설이 성립해 보입니다.
게다가 더 심각한 문제는, 카카오 자체광고 코드가 트래픽을 흡수해가면서 일반게시자들은 트래픽 급감, 페이지뷰 급감으로 개인 계정 CTR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졌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까지 고려하면 카카오의 자체광고로 인한 것이 거의 확정적 입니다.
문제는 구글도 티스토리도 더 이상 이와 관련한 코멘트를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구글마저 티스토리 자체광고로 인한 일반 게시자들의 피해에 대해서 그냥 일단 눈을 감고 있는다는 것이 조금 못마땅한 상황이지만 애드센스를 제외하고 국내에서 블로그 마케팅을 한다는건 말이 되지 않기에 탐탁치 않지만 그냥 숙이고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티스토리 상단광고 2개 연속배치 해결책은?
있습니다. 바로 티스토리의 광고배치 정책과 구글의 광고정책을 모두 위반하지 않으면서도 내 수익을 지킬 수 있는 방법.
바로 목차를 넣는것과,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애드센스 광고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html 편집을 통해 구글 광고 코드를 넣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보다 먼저 내 광고가 노출되고, 목차는 연달아 배치되는 2개의 광고 사이에 들어가 한 화면을 광고로 가리지 않게 만들어 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목차 넣는법
jquery 파일 업로드 추가 – HTML코드 <head> 아래 / <body> 아래 코드 넣어주기 / CSS 에 스타일 넣어주기. 이렇게 해주시고 난 뒤 글을 발행하실 때 마다 직접 목차 코드를 넣어주시거나, 역시 HTML article_rep_desc 위쪽에 목차코드를 넣어주시면 자동으로 목차가 생성됩니다. 코드 다운과 자세한 설명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silentnewsroom.tistory.com/40
HTML 편집으로 구글 광고 코드 넣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애드센스 플러그인에서 상단광고를 해제하시고, html 편집에 들어가셔서 구글 광고코드를 직접 집어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위치는 article_rep_desc 위에 넣어주시면 상단, 아래에 넣어주시면 하단에 광고가 배치됩니다. 일부 티스토리 자체 스킨들에서는 article_rep_desc 코드가 3개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아래쪽에 S_tag_lable 코드가 있는 곳에 위치한 article_rep_desc 위쪽에 코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제 내 광고가 먼저 나오고 – 목차가 노출되고 – 티스토리 자체광고의 순서로 노출이 됩니다. 수익도 일정부분 지켜낼 수 있고, 무엇보다 상단 2개 광고가 연달아 배치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과거보다 광고가 많이 노출되어 방문자들의 가독성을 저해하는건 변함이 없습니다.
티스토리 사태 블로거들의 대응책
그러나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대응방안은 이게 현재로서는 전부입니다. 티스토리가 이렇게 황당할 정도로 인터넷생태계를 깡그리 무시하면서까지 자체광고를 넣어야 하는 불가피한 사정은 있을겁니다. 적자사업부에 대한 경영진의 강력한 문책이 있었을거고, 그전에 영업이익을 내지 못하는 기업은 존재의 이유가 사라지는 절체절명의 상황 같은거 말입니다.
문제는 이런부분에 대한 소통이 전혀 없었다는 점과 이후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대처가 너무도 형편없다는데에 사람들의 신뢰가 바닥을 치고 있다는 점입니다. 파트너라는 의식도 희미한거같기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필히 워드프레스로 둥지를 옮기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블로그도 좋고, 구글블로그도 좋고, 어디든 좋습니다. 중요한건 티스토리에 올인을 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그렇다고 누구처럼 분노에 휩싸여 단 1달러라도 수익이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폐쇄하는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냥 물은 물 산은 산 처럼 흘러가는대로 따라가면 됩니다. 다만 물이 흘러 바다로 가야되는데 막다른 길로 가는거라면 멈추고 다른 곳으로 방향을 트는 용기는 필요합니다. 지금 티스토리를 떠나 워드프레스 개인호스팅으로 넘어가는게 그런 용기입니다.